창업절차안내 : 4.사업자등록

시작하기 : 고객과 함께하는 덕크빌

모든 사업자는 사업을 시작할 때 반드시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신고

모든 사업자는 사업을 시작할 때 반드시 사업자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사람이 태어나면 출생신고를 통해 주민등록을 하듯이 사업을 하려는 분은 반드시 관할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의 신청 및 발급절차 사업을 시작한 날로부터 20일 안에 다음의 구비서류를 갖추어 관할세무서 납세서비스센터에 신청하시면 즉시 사업자등록증을 교부하여 드립니다.

통신판매업신고는 사업장 소재지 관할 시군구청 지역경제과에 신고하며 구비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① 사업자등록신청서1부 (세무서 납세서비스센터에 비치)
  2. ② 임대차계약서 사본 1부 (사업장을 임차한 경우)
  3. ③ 사업허가증. 등록증. 신고필증 사본1부 (허가를 받거나 등록 또는 신고를 하여야하는 사업의 경우)

2인 이상이 공동으로 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공동사업 사실을 증명할 수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동업계약서 등)
다만, 명의위장사업 또는 신용카드 위장가맹 혐의가 있는 사업자의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을교부하기 전에 현지확인을 실시하여 실질사업자인지 여부를 확인한 후 교부하여 드립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등록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상품이나 시설자재 등을 구입하면서 세금계산서를 교부받고자 할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도 사업자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이 때에는 사업허가신청서 사본이나 사업계획서를 첨부하여 사업자등록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사업을 시작할 것이 객관적으로 인정되어야 사업자등록증을 교부하여 드립니다.

사업자등록을 신청하실 때에는 사업자 유형을 먼저 생각하셔야 합니다. 사업자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신고방법,세부담 등이 달라지므로 본인의 사업에 맞는 유형을 잘 판단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사업과 면세사업을 겸업할 때는 부가가치세 과세사업자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주류판매와 관련된 등록이나 신고는 별도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흥음식업소,식품잡화점 등 주류판매를 해야 하는 사업자가 사업자등록신청서에 주류판매사실을 기재하여 사업자등록증을 교부받은 경우에는 주류판매신고를 별도로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한 번 부여받으면 특별한 경우 외에는 바뀌지않고 평생 사용하게 됩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주민등록번호에 의해 많은 사항들이 관리되듯이 사업자는 사업자등록에 의해 세적이 관리되므로 사실대로정확하게 사업자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사업을 하면서 세금을 내지 않거나,무단폐업하는 등 성실하지못한 행위를 할 경우 이러한 사항들이 모두 누적 관리되므로 유념하셔야 합니다.

벌칙

무거운 가산세를 물게 됩니다.

미등록가산세로 매출액의 1 %(간이과세자는0 .5 %)를 물게 됩니다.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구입한 상품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교부받을수 없어,구입시 부담한 부가가치세를 공제 받지 못하게 됩니다.

자세한 것은 국세청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